취업을 위해 여러분들은 어떤 것들을 준비하시나요? 직군의 방향성, 프로그래밍 언어, 오픈소스 솔루션 설치 등 자신이 생각하기에 중요한 것들을 가장 먼저 공부하여 준비를 할 것입니다. IT 직군을 크게 나누자면, 개발자, 시스템엔지니어, 디자이너, 기획자 등으로 나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각 직군에 따라서 필수로 준비해야 할 기술들이 있습니다. 수많은 기술 중에서 겹치는 부분이 있겠죠?

이 포스팅에서는 그 겹치는 부분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IT 직군 추천.

물론, 10년 이상 시스템엔지니어, 개발자, 디자이너, 보안 컨설턴트, 서비스 기획자 등 여러 분야에 있으면서 느꼈던 것들입니다. 이 3가지 기술이 있으면, 업무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고 좋은 평가를 받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시스템 엔지니어, 개발자 구분없이 추천합니다. IT 직군 모두 서로 협업하는 일이 많으니 업무를 하면서 서로의 접점을 공부하는 것들도 포함되어 있으니 꼭 한번은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MS Office (Word, Excel, Power Point, Outlook)

3가지 중에 가장 쉬우면서 짧은 시간안에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누스쿨의 대표 멘토는 굉장히 잘다루는 것 중 하나입니다. 몇달 전 스타트업으로 오면서 노션이나 슬랙, 피그마 등으로 업무 환경이 변해 MS Office를 잘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고객에게 문서를 보낼 때만 가끔 사용하긴 합니다.

그럼에도 누스쿨 대표 멘토가 가장 먼저 추천하는 이유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많은 비 IT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중소기업을 다니든, 스타트업을 다니든, 결국에는 대기업들과 일을 많이 하게될 겁니다. 또는 비 IT 분야에 고객이 새로운 솔루션을 도입하려고 합니다. 소통은 이메일로 하고 워드파일,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자료로 업무 협업을 하자고 합니다. 그런데 협력 업체인 내가 사용하지 못한다? 또는 오래걸린다? 말 안해도 그림이 그려지죠?

공부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MOS(Microsoft Office Specialist) 같은 비싼 거 말구요. ITQ(정보기술자격)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정도면 충분합니다. 하루에 1시간에서 2시간정도 과목당 일주일만 공부하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깊게 전문가 수준으로 잘하고 싶다면 짧게는 1개월 길게는 3개월정도 준비하여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취득하세요.

주의해야 할점

자격증을 취득하라고 해서 자격증 자체에 미쳐서 집착하시는 분들 계시는데요. 그러지마세요. 자격증이 있다고 하더라도 회사에서는 고과나 평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냥 가볍게 생각하고 배우세요. 그리고 취업한 후,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공부하세요. MS Office 기술은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도구로만 사용하시는 겁니다.

HTML, CSS, 자바스크립트

업계 공통, 프론트엔드 개발자, 웹디자이너, 퍼블리셔가 아니더라도 사용할 일이 많을 겁니다. 시스템 엔지니어도 꼭 공부해놓으세요. 특히 미들웨어 엔지니어분들.. 정말 많이 사용하실 겁니다. 이건 자격증은 없어요. 다만, 온/오프라인 강의를 듣거나 책을 한권 사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루에 2시간 이상 투자해야 합니다. 영어공부처럼 하루에 30분씩 해도 실력이 느는 코딩공부는 없습니다. 코딩은 아무리 적어도 하루에 2시간 이상을 할애해야 합니다. 코딩 공부중에 가장 기초적인 것이예요. 1~2주 공부하다가 아무리해도 집중도 안되고 뭘하는지도 모르겠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일찌감치 개발자는 포기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공부 방법

완전 처음 공부하는 것이라면, 무조건 오프라인 학원을 추천합니다. 시간과 돈을 조금 투자하셔야 합니다. 집근처 학원도 없고 이동 시간도 아깝다하시는 분은 유튜브에 기초 동영상강이 무료로 많이 있으니 그걸 보시면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단, 화면만 보고 실습하시면 안됩니다. 10분짜리 동영상 강의라면 실습하시는 시간까지 1시간정도가 소요될 거예요. 그전에 공부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책으로 공부하는 걸 추천합니다. 가장 빠르고 쉽게 가는 방법은 책이예요. 책으로 공부하시는 분들은 예제 실습을 많이 해보세요. 책에 있는 예제를 여러번 실습하여 눈감고 코딩할 수 있을 정도로 반복하세요.

주의해야 할점

제가 생각했을 때, 50% 이상은 강의 중독에 걸립니다. 강의 틀어놓고 눈과 귀로만 듣고 코딩하지 않는 것이죠. 처음에는 머리에 쏙쏙들어오는 느낌이 드는데, 막상 코딩해보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그러면서 실습하지 않은 자신의 탓은 하지 않은 채, 더 어려운 강의 또는 다른 강사의 강의로 옮기며, 6개월 ~ 1년이 그냥 지나가버립니다. 그리고는 취업 시장만 탓하고 개발자의 길은 포기하게 되죠.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실습을 반복하세요.

리눅스, 엔진엑스, 톰캣, 마리아디비 설치, 연동

시스템엔지니어의 필수 코스 중에 하나입니다. 시스템 엔지니어가 아니면 굳이 공부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텐데요. 이거 미리 공부안하고 갔다가 생각보다 취업 후 힘들어 하는 친구들 많이 보았어요. 개발은 이러한 인프라 위에서 동작하거든요. 그래서 구축해보고 동작 원리를 간단하게라도 알게되면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웹디자인하시는 분들은 굳이 안하셔도 되요. 근데 개발자라면 프론트엔드든 백엔드든 꼭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공부 방법

주의해야 할점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제작

공부 방법

주의해야 할점

  1. 워드프레스
  2. redhat linux, Apache HTTPD/Nginx, tomcat/JBoss, mariadb/edb 설치 및 최적화
  3. java 공부
  4. 프로트앤드 react, vue, next 등
  5. 백엔드 spring boot
  6. github
  7. 도커, 쿠버네티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